2021.11.24 (수)

학교소식

고촌고등학교 교장선생님과 담화를 나누며...

고촌고등학교 '김창희' 교장선생님과의 인터뷰

URL복사

Q. 고촌고등학교의 초대 교장으로서 교장선생님께서 꿈꾸는 우리 학교의 모습은 무엇인가요?

A. 학생들이 글로벌 시대 삶의 주인으로서 나아갈 수 있도록 올바른 가치관 함양과 자기주도력 및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스스로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학교, 한마디로 ‘행복한 배움터’입니다. 자신의 꿈과 희망을 마음껏 키울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 모두가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 싶습니다.

 

Q. 작년과 달리, 더 많은 학생들이 고촌고등학교에서 학교 생활을 보내고 있는데, 교장선생님이 바라보시는 고촌고등학교는 어떤가요?

A. 지난해에는 공사 시공이 다 마무리 되지 못하여 많이 어수선하고, 학교의 일부 공간에서만 학생들이 생활하다보니 덜 채워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올해는 복작복작 학교가 더 살아있는 느낌입니다.

 

Q. 교장선생님이 생각하시기에 고촌고등학교만 가지고 있는 장점 혹은 특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우리 학교의 가장 큰 장점은 열정 있는 교직원들과 학생이 아닐까 합니다. 대부분의 신설학교는 과중한 업무로 인해 꺼리는 경우가 많지만, 학교 교직원들은 가르침에 대한 열정과 학생들에 대한 사랑으로 교직원 대부분이 우리 학교에 1지망으로 지원하신 분들입니다. 또한 학교는 신설 학교임에도 김포시 어느 학교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을 만큼의 안정된 교육환경 시설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스스로 주도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꿈과 희망을 키우는 다양한 진로진학 프로그램과 스팀교육 프로그램은 학교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이며 자랑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 또한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이 있기에 진행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Q. 교장선생님께서 생각하시기에 고촌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하여 가장 신경 쓰고 계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존중하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스스로 탐구하는 자주적인 학습능력과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길러 미래를 주도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또한, 학부모님들이 교육 현장을 바르게 보고 학교 교육을 신뢰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교장선생님께서 고촌고등학교 학생들이 어떤 학생으로 성장하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나요?

A. 배움은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열성을 다해 갈구하고 부지런히 집중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잘 파악하고 일에 대한 열정과 도전하는 자세를 갖춘 학생으로 성장하였으면 합니다. 소질과 좋아하는 것이 있으면 그것을 목표로 삼고 그 꿈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노력하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처음에 생각했던 만큼 되지 않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길 바라요. 또한, 타인에 대한 배려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주었으면 합니다. 웃어른과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배워 요즘 같은 핵가족 시대에 상대에게 예의를 갖출 줄 아는 학생으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Q. 계속되는 코로나로 인하여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데 학생들에게 전하고픈 위로의 한 마디가 있을까요?

A. 친구들과 깔깔거리며 함께 부딪혀 운동도 하고 추억도 쌓아야 할 시기인데,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키는 학생들을 보면 위로보다 먼저 칭찬을 해주고 싶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불편함이 클 텐데 서로 배려하며 학교생활을 하는 것을 보면 참 대견합니다. 답답하고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지만 좌절하지 말고 늘 긍정의 생각과 마음가짐으로 잘 이겨내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고촌고등학교 초대교장선생님인 '김창희' 교장선생님과 인터뷰를 마쳤다. 항상 고촌고등학교 학생들이 학교 생활을 통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고, 늘 학교 학생들을 응원해 주는 교장선생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포토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