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1 (금)

학생칼럼

코로나 속, 집콕 취미생활

코로나로 인한 집콕생활에는 무엇이 있을까?

URL복사

 홈테인먼트란? 집을 뜻하는 '홈(home)'과 오락,즐거움을 뜻하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가 합쳐진 말로, 집에서 즐기는 놀거리를 의미한다. 코로나19 이후 집콕 생활이 장기화되면서, 홈테인먼트가 각광받고 있다. 집콕 생활로 인한 답답함을 달래주는 홈테인먼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 홈쿠킹, 홈카페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가벼운 음식이나 차를 만들어 즐기는 것을 말한다. 한때 '달고나 라떼'가 크게 유행한 적이 있었는데, 이것은 믹스커피, 뜨거운물, 우유 등... 집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해서 만드는 음료였다. 이처럼 간단한 재료로 음식을 만드는 즐거움을 누리고, 외식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슬기로운 집콕 생활의 대명사로 불린다.

 

 ◆ 식물 키우기

 집에서 손쉽게 식물을 키우는 '홈가드닝'도 인기다. 한 때 붐을 일으켰던 콩나물 키우기는 키우는 재미와 먹는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다. 이는 식물로 병해충에 대한 강한 저항성을 가지며, 일산화탄소 제거능력도 우수해서 주방에 두면 좋다. 이 외에도 새싹 채소, 대파 등... 재미있게 키울 수 있는 식물들이 많다.


 

 ◆ 그리기

 물감, 붓, 색연필 등 집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물건을 사용해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다. 컬러링 북, 피포페인팅, 젠탱글 등... 대부분 섬세한 작업이 많은데, 그리기에 집중하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스트레스도 풀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피포페인팅은 색 도안에 숫자로 색이 지정되어 있어서, 거기에 해당하는 색을 칠하는 것으로 높은 집중력을 요한다. 젠탱글은 '선이 서로 얽혀 이뤄진 모양의 패턴을 그리는 것을 말하는데, 미술 치료 요법에 쓰이기도 한다. 1학년 학생들은 미술 수업 시간에 젠탱글의 기초를 배운 적이 있다. 이 밖에도 명화를 따라 그려보는  DIY 명화 그리기도 있다.

 

 ◆ 악기 배우기

 악기 연주는 집중력 향상에 좋으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얻는데도 도움이 된다. '칼림바'는 상자나 판 형태의 몸통 앞면에 음높이가 다른 금속 건반 여러 개가 배열되어 있는 악기로, 엄지 손가락으로 건반을 튕겨서 소리를 낸다. 연주법도 쉽고 소리가 맑고 깨끗해 인기가 많다.  '페페'와 '리라'는 조금 낯선 악기이다. 페페는 관악기의 일종으로 플루트와 주법이 동일하지만, 크기가 작고, 리코더에서 기본 구조를 따온 악기이다. '파라피리'로도 불린다. 리라는 하프와 비슷하게 생겨 '미니 하프'라고 부른다. 색다른 악기를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두뇌 개발

 두뇌 개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는 '직소퍼즐'이 있다. 그림을 여러 개의 조각으로 나눠서 다시 맞추는 직소퍼즐은 인내력, 집중력, 관찰력을 길러 준다. 적은 개수의 퍼즐부터 1,000개가 넘는 퍼즐까지 다양하다. 이 외에도 두뇌 개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스도쿠'가 있다. 가로 세로 9칸 씩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의 가로줄과 세로줄에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겹치지 않도록 한 번씩 써서 채워 넣는 퍼즐 게임으로, 논리력과 집중력, 추리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만들기

 간단한 만들기로도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다. '마크라메'는 서양식 매듭 공예로, 도구없이 오로지 손을 이용해 끈으로 매듭을 엮어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또 '미니어처 만들기'를 통해, 자신만의 또다른 세상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도 있다. 종이접기나 페이퍼플라워 등... 종이를 이용해서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기도 한다.

 

지금부터는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실질적인 취미생활 방법을 알아보자!

 ◆ 초간단 마요네즈 마늘빵 만들기

    : 출출함을 달랠 간식으로 좋은 마요네즈 빵을 만들어 보자.

    ▷ 준비물 : 바게트빵 8쪽, 마요네즈 3 큰술, 설탕 2 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2꼬집

    ▷ 만드는 방법

        1.바게트를 준비한다. 먹다 남은 식빵도 좋다.

        2. 소스를 만들어 준다. 그릇에 마요네즈, 설탕, 다진 마늘을 넣고 설탕의 서걱거리는 소리가 약해질 정도로 충분히 섞어 준다.

        3.빵 한쪽 면에 소스를 발라 준다. 파슬리 가루가 있다면 솔솔 뿌려준다.

        4.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에서, 180도 약 7분간 가열해 준다.

 

 ◆ 쑥쑥 자라라~ 페트병에 대파 키우기

    : 이미 잘라 먹은 대파에서 새 잎이 쑥쑥 솟아오르는 신기한 경험을 해 보자.

    ▷ 준비물 : 패트병, 가위, 대파

    ▷ 만드는 방법

       1.뿌리가 있는 댚의 윗부분은 잘라서 쓰고 뿌리 부분부터 10~15cm 정도 남긴다.

       2. 빈 패트병을 자른다.

       3. 대파를 패트병에 담고 뿌리만 담길 정도로 물을 부어 준다.

       4. 물은 조금씩 보충해 주거나 갈아준다.

 

 ◆ 젠탱글, 누구나 할 수 있다!

    : 종이와 펜 하나만 있으면 언제든 그릴 수 있는 젠탱글

    ▷ 준비물 : 종이, 펜

    ▷ 하는 방법

       1. 열 가지 기본 패턴을 그려 본다.

       2. 간단한 도안에 기본 패턴을 응용하여 자신만의 패턴을 만들어 본다.

 

 다양한 홈테인먼트를 통해, 자신만의 취미생활을 만들어 보자! 오랜 집콕 생활로 인한 답답함과 우울함을 날려버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