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1 (금)

학교소식

고촌고등학교 학교 갤러리와 북카페&예술공감터

URL복사

 지난 3월, 고촌고등학교에는  <학교갤러리>와 <북카페&문화예술 공감터>가 만들어졌다.

 

 <학교갤러리>는 경기 김포 교육도서관 '2021년 학교 도서관 세계 명화 순회 대출' 사업에 선정되어, 2달에 한 번씩 세계명화 10점을 대여받아서 전시 중이다. 학교 갤러리 전시는 △3~4월<마티스에 대한 전시> △5~6월<초상주의/초현실 주의/ 입체주의에 대한 전시> △7~8<모네에 대한 전시> △9~10월<르느와르에 대한 전시> △11~12월<조선시대에 대한 전시>가 진행된다. 이 전시는 일상이 예술이 되는 즐거움을 향유하고, 바르고 품격있는 인성을 가진 인간의 성장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시를 관람한 학생들은 "세계명화 작품을 통해, 동시대의 다양한 사회문화 상을 들여다보면서 서로 연관된 것을 알게 되어 기쁘다"라고 관람 소감을 전했다. 

 학교는 코로나19가 종식되고 마스크를 벗는 날이 오면, '학생 도슨트 봉사활동'도 기획하고 있다 한다. '도슨트'이란? 미술에 대한 지식과 안목을 바탕으로, 자신들이 익힌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해설하는 전문 전시해설사다. 이 활동을 통해, 도슨트 학생들은 미술작품에 대한 지식을 높일 수 있고, 설명을 듣는 학생들도 재미있고 쉽게 미술에 대한 지식이 높아질 것이다.

 

 또 하나, 고촌고등학교에는 <북카페&문화공예술 공감터>가 있다. 이 공간은 2021년 경기도교육청의 '쉼과 나눔이 있는 예술공감터 조성사업'에 선정되면서, 학교생활의 여유와 문화적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학교는 이 곳을 수업시간 및 기타 교육과정 연계활동을 권장하고, 다양한 학생 주도의 민주적 공간 운영을 할 계획이라고 한다. 지난 08.18~8.31일에는 '우리들의 광복 이야기'라는 주제로, 1940년 부터 해방 이전까지의 독립운동사 롤업배너 8점을 전시해, 생생한 역사의 현장을 보여주었다. 또, 오는 11.20~11.23일에는 '우리땅, 독도'라는 주제로 전시회가 열릴 예정이다. 현재는 1학년 학생들의 '사회적경제·기업가정신_나의 인생 좌우명'을 캘리그라피로 표현해 전시하고, 2학년 영미문화 수업시간의 영어 명구 캘리그라피 작품도 전시하고 있다.

 

 <북카페>는 학부모들에게 기증받은 책들을  책꽃이에 꽃아두고, 자유롭게 볼 수 있게 마련할 예정이라고 한다. 담당교사는 인터넷 기반 활동속에서도 책읽기의 중요함이 강조되는 만큼, 다양한 독서활동과 전시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독서습관을 체득할 수 있도록, 이 공간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달라고 학생들에게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