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1 (금)

융합적 미래 인재의 요람, 고촌고 STEAM 교육

고촌고 STEAM 교육의 중심, 김재진 선생님을 만나다

URL복사

 'STEAM교육활동'은 고촌고등학교의 중점 활동이다. 수리과학부에서 진행하는 STEAM 교육은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으로, 고촌고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으로 실생활을 바라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 그 의미가 있다. 수리과학부가 주최하는 지속 가능한 발전 실천 발표회, 융합과학 탐구 과정 등의 행사를 통해, STEAM 교육의 진면모를 파악할 수 있다.

 

 고촌고등학교 STEAM 교육을 이끌고 있는 수리과학부의 '김재진'선생님을 만나보았다.

   

Q. 수리과학부에서 진행하는 STEAM 교육이란 무엇인가요? 

A. STEAM이란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인문 예술), Mathematics(수학)의 약자입니다. STEAM 교육은 미래 사회에 필요한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과의 지식을 단편적으로 활용하기보다는 다양한 각도에서 실생활 문제를 바라보고,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입니다. 

 

Q. STEAM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활동들을 소개해 주세요. 

A.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과학, 기술뿐만 아니라 인문, 예술적인 역량들이 함께 발휘될 수 있는 교육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한 사례를 공유해 발표한 ‘지속가능발전 실천 발표회’, 여름방학 방과후 학교와 실험 교실을 통해 과학 탐구의 기초 능력을 함양한 ‘과학탐구능력 향상 과정’,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활용해 실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를 스스로 계획하고, 과학 실험, 코딩, 모형 제작 등을 통해 연구를 진행한 ‘융합과학 탐구 과정’, 동아리 학생들이 평소에 진행했던 스팀 교육 활동을 교내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 부스를 운영한 ‘스팀 교육의 날’ 행사 등이 있습니다. 

 

Q. 교육 활동을 진행하면서 인상 깊었던 일이 있었다면 소개해 주세요. 

A.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천하기 위해 친구들의 생활 습관을 조사하고,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캠페인 활동을 열정적으로 진행하던 학생들, 전기 절약 스티커를 직접 디자인해 제작하고 전교를 돌아다니며 전기 스위치, 콘센트 등에 부착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행동으로 실천하던 학생들의 적극적인 모습이 좋았습니다. 또 융합과학탐구 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이 계획한 실험이 생각대로 진행되지 않아 힘들어하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지도 선생님과 팀원들이 의논을 거듭하며 문제들을 하나씩 돌파해 나가고 해결하면서 기뻐했던 일도 기억납니다. 

 

Q. 수리과학부 STEAM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고촌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하고싶은 말씀이 있나요? 

A. 여러분들이 살아가며 만날 세상의 다양한 문제들에는 정답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고촌고등학교의 STEAM 교육 활동을 통해 다양한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과학탐구활동을 통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서, 나만의 해결책을 찾으며 문제를 슬기롭게 해쳐나갈 수 있는 학생이 되기를 희망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선생님들도 다양한 교육 활동을 마련해 여러분들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 10118 오진규 기자  

Q. 지속 가능한 발전 실천 발표회에서 어떤 활동을 진행했나요? 

A. 저는 ‘건강과 웰빙’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 바른 자세 유지 등의 내용이 담긴 일상 브이로그를 제작해 발표회에서 상영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이지만 그동안 깊이 생각해 볼 기회가 없었던 주제를 깊게 탐구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Q. 발표회 이후로도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하고 있는 노력이 있나요? 

A. 건강과 환경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키고자 노력 중에 있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럼없이 실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를 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정은 결코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궁극적 목표인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앞으로도 끊임없이 환경을 보호하는 활동을 할 것입니다.

 

 ◆ 10321 이정윤 

Q. STEAM 융합과학탐구 과정에서 진행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A. 제가 탐구하고 있는 주제는 우리 주변 식재료를 이용한 저카페인 음료수 만들기입니다. 현대인에게 커피는 단순히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서뿐 아니라 맛을 음미하기 위해 섭취하는 기호식품으로 자리잡았는데,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우리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천연 재료로 저카페인 음료를 만들어 현대인의 건강을 지키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Q. 융합과학탐구 과정을 진행하면서 배운 것은 없나요? 

A. 카페인 추출이라는 복잡한 실험을 진행하면서 위험 약품을 다루는 법을 배우고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또한, 팀원들과 실험 진행에 대해 많은 논의를 나누면서 더 나은 결과를 위한 협동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무엇보다도, 의과학의 발달로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저의 진로에 확신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10304 김예원 

Q. 수리과학부 STEAM 교육의 날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나요? 

A. 저는 '화학 정원 만들기'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금속염이 물유리와 반응하여 식물처럼 자라나는 형태로 보이는 삼투압 현상을 나타낸 것으로, 실험 난이도가 어렵지 않고 단시간에 완성하기 쉬워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Q. 행사를 운영하면서 어려웠던 일을 어떻게 극복했나요? 

A. 관련된 과학 원리를 이해하고 행사 참가자들이 알기 쉽도록 간단하게 설명하는 일이 어려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아리 부원들과의 적극적인 협의, 자료 탐색을 통해 마침내 행사 전까지 과학 원리를 숙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수리과학부 교육의 날 운영을 통해 과학적 지식은 물론 스스로의 노력과 의지로 장애물을 극복했다는 성취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